Prop Tech/교통

대장홍대선, 원종역에서 홍대역까지 5정거장?

힘자산 2022. 1. 12. 15:56
반응형

안녕하세요. 원종홍대 지하철 개통 예정입니다. 투자 분석용입니다.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이름은 대장홍대선이 될수도 있고, 계양홍대선이 될 수도 있다고 봅니다. 개인적으로는 대장으로 무조건 연결 할것으로 보여요.

순서

  • 원종동 지하철역 위치
  • 노선도개통시기
  • 연결지도
  • 근처아파트
  • 소견

 

 

원종동 지하철 위치

원종역 사거리에 지하철역이 생기는데요. 부천 토박이로써, 매우 감격 스럽습니다. 사실 원종동은 구도심에 속하긴 하지만, 신도시에 밀려서 그 위상을 제대로 못 발휘 하고 있었거든요. 서울로도 매우 가깝지만, 그렇다고 차로 출근하기에는 멀고, 어려웠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원종사거리에 대곡 소사선이 개통하게 되는 것입니다.
동쪽으로는 신월동이
남쪽으로는 춘의동
남서 쪽으로 길게 가면 중동이 위치합니다.
아 북쪽으로 가면 김포공항이네요. 이제 곧 대장 신도시가 들어설 예정이니, 아무래도 이곳 아파트 값은 지금 출렁이고 있습니다.

눈내린 백록담

노선도

원종동에 새로 생기는 지하철은 위로는 김포공항을 넘어서 고양시 까지 연결되고 아래는 시흥 안산의 대곡을 출발로 하게 됩니다. 이 노선이 사실 그렇게 매리트가 없어 보일지는 몰라도요. 저는 공항으로 출근하기 때문에, 엄청난 이점이 있는 노선입니다.
기존의 자차로 이동시에 30분이 안걸리는 거리를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엄청나게 돌아갔었기 때문이죠. 남서권에서 김포공항 방향으로 가는 노선의 수요는 이미 예비성을타당하게 걸쳤습니다.
그러나 사실 중요한것은 이것이 아니죠.
바로 원종홍대선입니다. 원종동에서 홍대로 가는 경전철로 예상되는데요.
원종동은 바로 신월동과 연결되어있고, 가양동을 통해서, 한강건너 상암동 디지털 미디어 시티역 다음에 홍대 노선으로 갈 예정입니다.
홍대입구는 공항철도가 연결되고, 이미 유동인구가 확보 된 곳이기 때문에, 교통 수요는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도 20대 시절에 홍대로 많이 갔었거든요. 현지인으로써 저는 무조건 이 노선을 이용할 예정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마곡나루로 연결을 예상하여, 소사에서 김포공항으로 연결되는 노선에 조금도 힘을 실어주고 싶네요.

개통시기

대장동은 논밭이라, 지명으로 별로 불릴일이 없는데, 생소하게도 이 노선의 이름은 대장 홍대선으로 발표 되었습니다. 이미 3기 신도시의 사전분양을 받고 있는 상태에서 어떻게 보면 당연 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광역철도 노선으로 연결 될 예정이고요. 중전철로 될 예정입니다.

홍대 연결 지도

앞으로의 전망

사실 3기 신도시 지으면서 대장동에 교통망이 없느데, 여기에 분양 받아 뭐하겠어 라고 생각 했는데,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도도 있고, 제가 지도자라면 이렇게 조금씩 인프라를 연결해 나가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빨리 저도 분양을 넣어야 겠어요.


근처의 아파트


원종사거리를 기준으로 아파트는 크게 3개의 구역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구도심의 특성상 큰단지는 없으나 앞으로 지어질 대장신도시의 영향으로 상권 및 분위기에 탄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인도사이다

개요

서해선 원종역의 개통과, 3기신도시 대장신도시의 영향에 맞물려, 원종동도의 집값은 이미 태동을 보이고 있는데요. 구도심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아래에 단지 설명 들어갑니다.

목차

  • 개요
  • 단지1
  • 단지2
  • 단지3
  • 비교우위

단지 1
원종동에 아파트 단지는 원종사거리로 부터 북서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사실 봉오대로 아래에 자리 잡았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원동종의 출퇴근은 해당 도로를 통해 신월동과 화곡동으로 통했으니까요. 이 도로는 이미 도로 구획이 잘 뚫려 있어서, 인천 삼산에서부터 서울 신월까지 막힘 없이 통행이 가능합니다. SRT 버스 노선도 정비도 끝나서, 차만 다니면 되는데요.
다만 아쉬운점은, 신월까지 간 이후로 서울 내부로 진입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많은 교통량과 좁은 도로 때문이죠. 따라서 서울 내부까지 깊숙히 들어갈 지하철 노선의 발전은 매우 환영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곳에는 가장 최근에 입주를 한 금호 어울림 아파트가 있습니다. 2011년에 입주한 아파트 임으로 이곶의 대장을 맞고 있죠. 400세대가 있으며, 31평 기준입니다. 대략 매가는 5억이고 전세는 3억5천입니다.

바로 옆에 있는 원종 주공 아파트가 있는데요. 35년차의 어마한 아파트인데, 바로 용적율이 95%, 건폐율 19% 주공 아파트의 위력이죠... 아주 탐납니다. 지금 490세대이고요. 기회만 된다면, 바로 구매하고 싶을 정도입니다. 평당가 2700만원입니다. 진짜 대장이죠.
바로옆에 영화 아파트, 동문 굿모닝힐 아파트가 있습니다.

단지 2

두번째 구역은 원종사거리 기준으로 왼쪽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역과 가장 가까운 위치를 하고 있어 교통의 편리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형 아파트 단지가 없고, 소형 아파트 위주로 짓고 있어서 난개발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단지 3

역기준으로 남동쪽에 위치한 작동의 아파트는 이번에 새로 부지를 받아 개발한 곳입니다. 작동에 속하긴 하지만, 새아파트의 장점이죠

비교우위

북서쪽에 위치한 아파트 단지가 우수함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2)추가검토사업+현황.hwp
0.05MB
(참고1)제4차+국가철도망+구축계획+신규사업+현황.hwp
0.06MB

 

 

원종 홍대 지하철 - 경제성 없어 재검토

한국 경제 신문 기사입니다. 원종동에서 홍대로 연결되는 철도에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해 난항을 겪고 있는 모습니다. 하지만 해당 기사는 시차를 두고 있어, 3기 신도시 대장동이 새롭게 등장

himdrone.tistory.com

 

원종역 주변 아파트 단지 설명

원종사거리를 기준으로 아파트는 크게 3개의 구역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구도심의 특성상 큰단지는 없으나 앞으로 지어질 대장신도시의 영향으로 상권 및 분위기에 탄력을 줄 것으로 보입니

himdrone.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