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보편적인 방법 중 하나는 대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이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학문을 배우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과목을 수강하면 되고, 또 하나 다른 방법은 프로그래밍을 잘하는 사람의 영상을 보고 배우는 것이다. 영상을 보고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해보는 방법이지만, 영상을 보고 배우면 아무래도 시간이 많이 들고 영상을 보는 도중에는 집중을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든다. 그래서 영상을 보고 배우는 것보다 책을 보는 것이 프로그래밍을 좀 더 쉽게 배울 수 있는 방법이지만 책을 보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서 프로그래밍을 공부하기 위한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대학교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과목을 수강하면서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것이다. 그리고 프로그래밍을 잘하는 사람의 영상을 보고 배우는 것인데, 보통 유튜브에서 프로그래밍을 잘하는 사람의 영상을 찾는게 쉽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프로그래밍을 공부하기에 좋은 유튜브 채널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파이썬 파이썬을 배울 수 있는 여러가지 채널이 있지만 가장 유명한 채널은 아무래도 이 채널이다. 파이썬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부터 시작해서 파이썬으로 만든 예제 코드를 보여주기 때문에 기초가 부족하다 하더라도 파이썬의 기초를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좋다. 또한 이 채널을 보다보면 파이썬의 문법이나 활용, 사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는데 이러한 것들을 통해 파이썬을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이 채널만으로는 파이썬을 마스터할 수 없기 때문에 파이썬에 대한 다양한 기초 지식들을 더 공부해야 함으로 파이썬을 어느정도 공부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어느정도 파이썬을 공부하는데에는 이 채널이 좋기 때문에 기초를 다지기에는 좋은 채널이라고 생각한다. C언어, C++, C# C언어에 대한 기초를 배울 수 있는 채널도 있다. C언어는 가장 프로그래밍 언어중에서 기초가 탄탄한 언어중 하나다. 기초가 부족하더라도 공부하면서 C언어의 기초적인 문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기초가 부족해도 어느정도 공부할 수 있다. 하지만 C언어는 난이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공부하는데에 있어서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그래서 공부를 하다보면 어느정도 프로그래밍 언어들이 익숙해지는 단계가 있는데, 이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공부가 지루하다고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어느정도 프로그래밍 언어에 익숙해지고 공부하는 것에 대한 즐거움을 느끼고 싶다면 C언어를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흔히 프로그래밍을 많이 말하지만, 컴퓨터를 다루는 모든 사람이 프로그래밍을 잘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프로그래머 중에서도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성에 맞게 잘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이 있고, 잘 쓰지 못하는 사람, 또는 아예 쓸 줄 모르는 사람들도 다수 존재한다. 그래서 오늘은 프로그래밍을 잘 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프로그래밍을 잘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이 있고, 어떤 성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프로그래머 "프로그래머는 프로그래머다"라는 문장은 프로그래밍을 잘 하는 사람이 프로그래밍에 관해서만은 전문가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만큼 프로그래밍은 많은 노력과 시간을 요구한다. 그러나 프로그래머라고 해서 모든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래밍 언어에 능숙하지는 않다. 프로그래밍은 어떤 언어를 사용하고, 코드를 어떻게 작성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프로그래밍을 잘 하는 사람들은 어떤 노력을 하고, 어떻게 해야 잘 할 수 있는지 잘 알고 있다. 잘하는 사람들은 어떤 성향이고, 어떻게 해야 잘 하는지 알아보자. 2. 개발자 "프로그래머는 다 똑같은 개발자다"라는 문장은 프로그래머들은 프로그래밍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마찬가지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만큼 프로그래밍은 다 똑같은 일을 하고, 프로그래밍 언어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도 없다. 그러나 프로그래머라고 해서 무조건 프로그래밍 언어를 잘하고, 개발을 잘하는 건 아니다. 개발자는 개발에 대한 많은 지식과 경험이 있어야 하고, 개발 언어에 있어 자신이 직접 프로그래밍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보통 잘하는 사람들은 개발을 하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그래서 잘하는 개발자들은 문제를 해결하면서 프로그래밍을 잘 해나가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잘하는 사람들은 개발 관련 자격증이나 정보처리 관련 자격증이 있어서 개발자를 잘 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개발자도 성향에 따라 프로그래밍을 잘 하는 경우가 있고, 잘 못하는 경우가 있다. 3. 기획자 기획자는 개발자가 만들어 놓은 프로그램을 보고, 이를 토대로 프로그래밍을 잘하는 개발자나 개발자를 관리하는 개발자에게 프로그램을 수정하는 일을 한다. 그래서 기획자는 프로그래밍을 하다가 막히는 것을 해결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코딩을 해보면서 프로그래밍을 잘 하게 된다. 그래서 기획자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개발자나 개발자를 관리하는 개발자보다 프로그래밍을 잘 하는 경우가 많다.
프로그래밍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일단 프로그램 언어를 공부해야 한다. 이 프로그램 언어들은 어떻게 나뉘어 있는지,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 데에 있어서 어떤 걸 공부해야 하는지를 알아보고, 그 다음으로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하기 위한 준비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자. 프로그래밍 언어 공부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문법과 그에 대한 이해, 그리고 그 문법이 쓰이는 규칙에 대한 이해이다. 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하는 데 있어서 이 3가지의 중요한 요소가 거의 전부라고 생각한다. 일단 문법이라는 측면에서 살펴보면, 프로그래밍 언어는 기본적으로 기호를 이용하여 이루어진다. 이렇게 사용되는 기호들은 다음과 같은 기호들을 포함한다. 먼저 ';'는 기호를 나타낸다. 다음으로 ';'뒤에는 그 기호를 대신할 수 있는 말이 올 수 있는데, 이 말에는 해당 기호의 뜻이 담기며, 그 뒤에는 기호를 대신할 수 있는 말이 와야 한다. 그 뒤에는 여러 줄의 문자열이 오는 것이 일반적. 그 뒤에 오는 말은 한 줄에 대한 내용이다. 그 다음으로는 세미콜론이나, 콜론이 있는데, 이 기호들은 앞의 말이 끝났음을 나타내는 역할을 하고, 그 뒤에는 이어지는 문장이나 단어가 와야 한다. 그 뒤에는 그 기호를 대신할 수 있는 말이 와야 한다. 그 뒤에는 단어를 나타낸다. 그 뒤에는 해당 기호를 대신할 수 있는 단어가 와야 한다. 단어는 그 뒤에 오는 말이 앞의 말과 다른 단어를 나타내야 한다. 그 뒤에는 그 기호를 대신할 수 있는 말이 와야 한다. 그 뒤에는 그 기호를 대신할 수 있는 말이 와야 한다. 그 뒤에는 그 기호를 대체할 수 있는 단어가 와야 한다. 그 뒤에는 그 기호를 대신할 수 있는 단어가 와야 한다. 그 뒤에는 그 기호를 대신할 수 있는 또 다른 단어가 와야 한다. 그 뒤에는 그 기호를 대표하는 말이 와야 한다. 그 뒤에는 그 기호를 대표할 수 있는 말이 와야 한다. 그 뒤에는 그 기호를 대표하는 또 다른 말이 와야 한다. 이러한 기호들은 대부분은 영어 문자(알파벳 문자)를 이용해서 표현한다. 그러나 기호들을 사용할 때, 그 기호들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특징이나, 그 기호들을 대신하는 것 등이 있기 때문에, 기호들을 이용할 때에는 기호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들을 참고해야 한다.
(1)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적 이해 컴퓨터는 하드웨어와 응용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프로그래밍 언어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도구이다. 1. 컴퓨터 =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 + 프로그래밍 언어 (컴퓨터의 구성요소) 2. 하드웨어란 컴퓨터의 몸, 즉 몸체를 가리키는 말이다. 3. 소프트웨어란 하드웨어를 운용하고 제어하는 프로그램이다. (소프트웨어의 구성요소) 4. 프로그래밍 언어: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도구이다. 프로그래밍 기초 개념과 프로그래밍 언어 기초 프로그래밍이란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는 것이다. 컴퓨터를 움직인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쉽다. 컴퓨터가 움직이려면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려야 한다. 명령을 내리려면 명령을 내려야할 컴퓨터의 언어를 알아야 하고 명령을 내리기 위한 입력을 받을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 우리는 컴퓨터에 명령을 내리기 위해서는 컴퓨터의 언어를 알아야 한다. 컴퓨터의 언어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컴퓨터를 움직이는 명령을 내리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필요하다. 프로그래밍 언어란 컴퓨터가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명령문이다.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컴퓨터가 알아야 할 컴퓨터의 언어를 알아야 한다.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명령문을 컴퓨터에 줄 수 있어야 컴퓨터가 이해하고 실행하고 명령을 내린다.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기 위해서는 명령문을 작성해야 하고 명령문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명령문의 명령문을 입력받을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 명령문을 입력받기 위해서는 컴퓨터의 입력장치를 컴퓨터에 연결하면 된다. 컴퓨터의 입력장치에는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 프린터, 조이스틱, 마이크 등이 있다. 명령문을 입력받기 위한 장치가 없으면 컴퓨터는 명령문을 입력받을 수 없고 입력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컴퓨터는 명령문을 입력할 수 없다.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래밍 언어는 명령문을 입력받아 명령문에 따라 동작하는 기계를 만드는 언어이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기 위한 언어이다.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기 위해서는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려야 한다. 명령을 내리기 위해서는 명령문을 작성해야 하고 명령문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명령문을 입력받을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 명령문을 입력받기 위해서는 컴퓨터의 입력장치를 컴퓨터에게 연결하면 된다.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기 위해서는 명령문을 작성해야 하고 명령문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명령문의 명령문을 입력받을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다. 2. 컴퓨터의 구성과 프로세서 1) 컴퓨터의 구성 (1) 하드웨어 컴퓨터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