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ROLOGY/DESIGN DESERT

[브랜딩에 관한 고찰] (1)

힘자산 2022. 4. 3. 21:31
반응형

브랜딩을 하기 위한 첫번째, 컨셉 도출!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컨셉이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나만의 컨셉을 찾기란 쉽지 않다. 컨셉은 단순히 나만의 스타일과 성격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만들어가고자 하는 것의 청사진을 말한다. 이런 면에서 컨셉은 곧 삶의 목표인 것이다. 따라서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삶의 목표를 찾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나만의 컨셉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컨셉은 또한 브랜드가 가진 가치를 반영하는 역할로써, 브랜드 컨셉은 브랜드가 지향하는 방향성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즉, 브랜드의 성격을 정의하는 작업이다. 브랜드의 의미가 내포하는 핵심 가치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정의해야 한다. 또, 핵심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아야 한다. 어떤 것이든지 핵심 가치를 전달하는 매개체는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 컨셉은 브랜드를 위한 일관성을 만들어준다.

브랜딩을 하기 위한 두번째, 브랜드의 정체성과 이미지 확립! 브랜드 컨셉은 브랜드가 지향하는 방향성을 이야기하는 것이라면,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가 존재하는 근거라고 할 수 있다. 즉, 브랜드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다. 브랜드의 정체성은 브랜드가 추구하는 방향과 존재의 근거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브랜드 컨셉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다. 브랜드 이미지는 브랜드의 성격을 나타내준다.

브랜딩을 하기 위한 세번째, 브랜드 컬러를 정하자! 브랜드 컬러는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사람들에게 연상시키는 시각적인 언어이다. 브랜드 컬러는 모든 브랜드의 기본이 된다. 자신만의 브랜드 컬러를 정하고 그 컬러를 일관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브랜드 이미지도 브랜드 컨셉에 맞게 정하도록 한다. 브랜드 콘셉트와 브랜드 이미지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브랜딩을 하기 위한 네번째, 브랜드 슬로건과 BI를 정하자! 브랜드 슬로건은 브랜드의 핵심가치를 전달하는 시각적 메시지이다. 브랜드 슬로건은 사람들에게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와 비전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즉, 브랜드의 핵심가치와 비전을 담고 있는 것이다. 브랜드 슬로건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 브랜드가 추구하는 핵심가치와 비전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슬로건을 만들기 전에, 브랜드가 추구하는 핵심가치 혹은 핵심가치의 의미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정의해야 한다.

브랜딩을 하기 위한 다섯번째, 상품 및 서비스의 이미지 구축! 상품은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상품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은 상품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며, 상품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은 소비자에게 상품의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다. 상품의 이미지는 다음의 다섯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구축될 수 있다.

1. 제품의 기술적 이미지
2. 제품의 사용적 이미지
3. 제품의 상징적 이미지
4. 제품의 미적 이미지
5. 제품의 서비스적 이미지
마케팅에서도 제품의 이미지는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이나 개인이 상품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은 상품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일종의 행위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브랜드를 어떠한 방식으로 마케팅에 활용하는 가의 과정에서 고객의 브랜드에 대한 인식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인식은 브랜드에 대한 정보와 브랜드에 대한 지식의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즉, 브랜드에 대한 정보의 양이 많고, 브랜드에 대한 지식이 풍부할수록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일 수 있다.
브랜드에 대한 인식의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브랜드의 네이밍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브랜드에 대한 정보의 양이 많고, 브랜드에 대한 지식이 풍부한 사람일수록 브랜드의 네이밍, 즉 브랜드네이밍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브랜드의 네이밍이 그 브랜드의 본질을 가장 직관적으로 표현해주기 때문이다.
브랜드네이밍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브랜드가 갖는 본질에 관한 것이다. 즉, 브랜드의 본질은 그 브랜드가 무엇을 만들고, 어떠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며, 어떠한 스토리와 가치를 제공하는지에 관한 것이다.
즉, 그 브랜드의 본질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브랜드네이밍이 중요하며, 이러한 브랜드네이밍은 그 브랜드가 추구하는 목적, 지향하는 방향, 가치, 의미를 구체화 시켜 준다.
브랜드네이밍이 얼마나 잘되었는가에 따라 브랜드의 성공과 실패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즉, 브랜드네이밍은 브랜드네이밍가 고객과 얼마나 잘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지, 그리고 그 브랜드가 고객의 니즈를 얼마나 충족시킬 수 있는 지, 또한 고객과의 교감에 얼마나 성공적으로 접근할 수 있느냐에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브랜드네이밍이란 브랜드가 추구하는 본질적인 가치를 내포하고, 그 가치를 구체적이고, 직관적으로 표현하는 하나의 브랜드네이밍 활동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브랜드네이밍은 브랜드가 가진 본질적인 가치와 정체성을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브랜드네임은 브랜드가 추구하는 본질적 가치와 브랜드가 전달하고자하는 의미를 가장 간단하고, 명확하게 나타내는 수단이다.
예를 들어, '이 브랜드의 본질적인 가치는 고객과의 공감과 행복이다.' 라고 한다면, 이 브랜드의 본질적 가치는 고객과의 공감과 행복이다.
즉, '이 브랜드는 고객을 공감하고 행복하게 해줄 것이다.' 라는 점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이처럼 브랜드네이밍이란 그 브랜드가 추구하는 본질적인 가치와 정체성을 가장 간단하고, 명확하게 표현하는 하나의 브랜드네이밍 활동을 의미한다.

반응형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