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드론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필기 요점정리

힘자산 2021. 11. 17. 18:48
반응형

 

드론시험 요점정리 내용을 올립니다. ^^

진짜 이것만 나와요. 양도 많지 않으니 천천히 보시고요.

첨부파일 다운로드하셔서 보셔도됩니다.

 

감출 수 없는 탈모

 

 1. 목적 및 용어의 정의 - 항공법의 목적, 용어의 정의

 

가.       항공안전법 제1조(목적) 이 법은「국제민간항공협약」및 같은 협약의 부속서에서 채택된 표준과 권고되는 방식에 따라 항공기 경량항공기 또는 초경량 비행장치가 안전하게 항행하기 위한 방법을 정함으로써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항공기술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나.       제2조 (정의) 3항

"초경량비행장치"란 항공기와 경량항공기 외에 공기의 반작용으로 뜰 수 있는 장치로서 자체중량, 좌석 수 등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해당하는 동력비행장치, 행글라이더, 패러글라이더, 기구류 및 무인비행장치 말한다.

 

2. 공역 및 비행제한 - 공역 및 비행장  

 

가.       비행금지구역 안전, 국방상, 그 밖의 이유로 항공기의 비행을 금지하는 공역

P73 청와대 인근, P510 : 휴전선 인근, P61 : 부산 고리원전, P62 : 경주 월성원전, P63 :영광 한빛원전, P64 : 울진 한울원 전. P65 : 대전 원자력 연구소 (반경 18km)

나.       비행제한구역 항공사격工쉬공사격 등으로 인한 위험으로부터 항공기의 안전을 보호하거나 그 밖의 이유로 비행허가를 받지 않은 항공기의 비행을 제한하는 공역 군작전공역(MOA. 비행자유공역(UFA)

(R75,R20,R21,R110,R10,R14,R17,R19,R35,R10,R09,R90,R97,R100.R103,R111R114,RI17R1,R105,R104,R122.R125,R127.R129,R133,R143,R130,R139)

 

다. 관제권

 

「항공안전법」제2조제25호에 따른 공역으로서 비행정보구역 내의 B, C 또는 D등급 공역 중에서 시계 및 계기비행을 는 항공기에 대하여 항공교통관제업무를 제공하는 공역 (반경: 9.3km)

공항 : 인천, 김포. 양양, 제주, 정주, 무안, 광주, 군산, 여수, 김해, 울산, 사전, 대구, 포항, 원주 

비행장 : 강릉, 서울, 수원, 오산, 평택, 중원, 서산, 한서, 성무, 예전, 진해, 정석

 

드론시험_필기_요점정리.docx
0.01MB
미국 드론

 


드론자격증 취득기 

코로나 여파로 한달 간의 휴가를 받아 드론자격증을 취득하기로 하였다. 평소에 시간 있으면 꼭 따 둬야 생각했는데, 이참에 잘 됐다. 라고 생각하여 바로 실행으로 옮겼다. 그 내용을 후기 삼아 적는다. (이 글은 연재 취득기 입니다. 아래 목차를 확인하세요)

학원선정과 시작 필기접수 및 시험 방법 필기시험 공부
 드론연습 시작 – 호버링1 
드론연습 시작 – 호버링2 
드론연습 – 직진 및 후진 
드론연습 – 삼각비행
드론연습 – 원주비행
드론연습 – 비상조작
드론연습 – 측풍접근
실비행시험 구술평가
취득후기 및 전망

취득비용과 일반/전문학원 비용은 다 알아본 건 아니지만, 일반학원은 대략 180만원 전문학원은 대략 230만원 정도 하는 것 같다. 금액 공개와 관련해서는 각각의 학원들이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발품을 팔아서 알아보는 걸 추천한다. 다만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선, 앞으로 내가 설명할 요소들을 참고하면 반드시 도움이 되 꺼라 생각한다. (추가로, 내 글은 상업적인 글이 아니다.)

몰랐던 것 #1 – 일반 아니면 전문 학원?

결론부터 말하자면, 자동차운전 전문학원과 일반학원의 차이와 흡사하다. 학원 에서 자체시험을 볼 수 있는 전문학원과 학원  지정시험장에 가서 시험을 볼 수 있는 일반학원으로 나뉜다. 추가로 전문학원에서는 필기시험을 수업 듣는 것만으로 대체 받을 수 있다. 필자는 비슷한 시험을, 도로교통공단에서 봐 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필기시험 난이도에 대해서 알고 있었다. 그래서, 일반학원에서 듣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다 .(자세한 내용은 필기시험 편에서 다루겠다.) 지정된 커리큘럼과 꼼꼼한 가르침은 아무래도 전문학원이 괜찮을 것이라 생각 들었고, 일반학원에서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과 빠른 교육이 가능 할 꺼라 생각 됐다.

몰랐던 것 #2 – 지역과 비행시간 사용기체

필자는 경기부천에 거주한다. 예전에 지나가다가 얼핏 인천에 드론을 배울 수 있는 곳이 있다고 본 것 같다. 따라서 인터넷을 검색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수없이 쏟아지는 정보에 정신이 없었고, 그냥 가까운 일반학원에 등록 하자고 생각했다. 결론적으로는 매우 운이 좋았던 것 같다. 참고로 드론학원은 서울 외곽에 주로 있는 편이고, 서울 서쪽을 기준으로는 인천과 고양에 조금 있고, 동쪽기준으론 남양주에 조금 있는 것 같다. 기체는 비싼 좋긴 하다. 왜냐면, 싼 건 자꾸 자리를 못 지키고 움직여 위치이탈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도 처음엔 그런게 있는지 그게 뭔지 알 수 없었다. (일반적으로 날개6개 짜리보다 8개 짜리가 더 비싸긴 하더라) 학원리스트 – https://www.actualimc.com/FLY/?p=188

자격증 취득까지 걸리는 시간?

그리고, 자격증 취득까지는 통상적으로 세 달 정도 걸리는 것 같다. 하지만 평균은 모르겠다. 이렇다 할 통계를 내기도 쉽지 않은 게, 2020년 올해 초에는 코로나의 여파로 시험이 취소돼 6개월이 걸리기도 했다고 한다. 나는 학원에 직접 전화를 걸어, 가장 빨리 시험 보면 얼마나 걸릴까요? 물어봤고, 이런저런 변수가 없음을 가정할 시 5주 뒤에 시험 볼 수 있을 꺼라 얘기를 들었다.

비행시간과 일출시간

참고로, 드론자격증을 취득하려면 20시간의 드론비행시간이 필요하다. 하루에 통상 1.5시간정도 날릴 수 있고, 산술계산으로 업무일 14일 정도 걸린다. 또 한, 비행은 일출 후부터 가능하다. 한여름에는 오전5시부터 가능하지만 겨울에는 7시부가 되더라도 힘들 경우가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여름 새벽반을 좋아하는데, 해가 일찍 떠 회사 업무이전에도 비행 할 수 있고 아울러, 새벽에는 바람이 안정돼 흔들리지 않고, 시험 볼때도 상대적으로 용이 하기 때문에다 . +비행연습 활주로 관련. 동일 시간에 비행 하는 사람이 많을 경우 당연 연습 할 수가 없다. 동시에 몇 명이 수강 가능한지(내가 수강가능한지) 따져야 할 일이 많다.

그래서 결정

결정했다. 나의 경우에는 한달이라는 시간 이내에 자격증을 취득하고, 회사로 복귀한다는 마음이었기 때문에, 지리적으로 가까운 위치와 저렴한 비용을 기준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아마 다른 추천 해달라고 하면, 그냥 집 가깝고 관리 잘하는 곳이 최고라고 생각된다. 위에 언급된 요소들만 잊지 않고 확인하면 될 것 같다. 결국 학원에 등록했다. 드론에 드자도 몰랐는데 학원에선 연습용드론 구매해 연습하라고 하였고, 시행착오를 줄이기위해 그냥 선생님이 사란 거 비교해 보지도 않고 샀다. (연습용드론 시행착오 정말 잘 줄이긴 했다.) 다음글 – 필기접수 및 시험 방법



출처: https://himdrone.tistory.com/88 [Him! Drone]

반응형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