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p Tech/내집마련

전세 집수리 어디까지 가능한지 알려드립니다

힘자산 2022. 1. 12. 17:48
반응형

전세난민 수십년, 좋은 집주인 만나 돈도 많이 모았고, 반대로, 악덕 집주인 만나 호흡기에 곰팡이 수만마리 서식한적도 있었는데요. 사람사는 곳인니 만큼 집수리의 수리 범위가 다양해 질 수 있습니다

 

전세 집주인은 누구

집주인은 개인일 경우가 많지만, 법인이나 외국인인 경우도 빈번합니다. 이럴때는 부동산을 통해서 수리 요청을 한다던가, 연락을 취하게 되는데요. 운이 좋으면, 빨리 집 하자를 수리 할 수도 있고, 서로 안부인사 할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옥탑방이나 집주인이 해당 건물에 거주하게 될경우 상당한 간섭이 시작되는데요. 이럴 때는 주거침입죄를 물어서 더이상 집주인의 간섭을 막는 방법도 있습니다. 

집주인이 고쳐주기 어려운경우

집주인이 짠돌이인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그냥 불편해도 감내하고 살 수 밖에 없는 환경이 됩니다. 집주인에게 연락하는 것 조차 민폐인것 같아 조심히 살고 있었는데, 나의 권리까지 박탈 당한 느낌이 들어서 안타까운데요. 이럴 때 요청할 수 있는 법적인 장치가 있습니다.

구상권 및 손해배상 청구

집주인이 어이없게도, 외국인이나 해외에 거주하는 경우는 이렇게 할 수도 없습니다. 따라서, 이 때는 자가 수리를 진행하시고 나중에 비용을 청구하시는 경우도 괜찮습니다. 이 때 집주인이 왜 마음대로 물건을 회손하였느냐, 재물 손괴를 주장할 수 도 있지만, 실질적으로 법적인 문제로 다툼까지 가지는 않습니다. 해당 비용이 더욱 크기 때문이죠. 

다시한번 말하지만 원만히 문제를 해결 하는 것이 제일 효율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의 책임

하자에 대해서 중계를 맡은 부동산이 나몰라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부동산은 중계인으로써 성의신실의 원칙으로 업무하도록, 법적 의무가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부동산 중계인에게 연락을 하고, 그 내용을 기록해 두실 것을 말씀드립니다. 한번 두번 연락해서 안 먹힌다고 실망하지 마시고, 해당 내용이 누적 기록 될 수 있게 해주세요. 그래야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강한 한방보다는, 먼지보다도 약한 여러번의 요청이 전세 수리 요구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고장날 항목들

벽 결로로 인하여, 벽지가 젖는것은 아주 기본입니다. 이는 우풍과 곰팡이 친구를 만들 수 있는데요. 절대 방치 하시면 안되요. 폐에 곰팡이 들어가면 결핵입니다. 가난한 병이에요. 벽지 탈락과, 우풍, 그리고, 다양한 문제가 있습니다.

문지방이 갈라지거나, 마감이 뜨는경우

변기가 부서지거나 막히는 경우도 수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는, 작동 안되면 바로 고치셔야 동파를 예방 할 수 있고요. 해당 항목들은 집주인도 잘 고쳐주는 항목이니, 너무 마음 쓰시지 마시고 바로바로 얘기해 주세요. 

장판이나 마루는 조금 어렵습니다. 잘 손실 되지도 않는 항목이지만, 비용이 많이 들고 가구를 움직여야하기 때문이죠. 

어렵습니다.

이외 전등이나 손잡이는 수리의 의무가 없지만, 사실 비용이 얼마 들지 않기 때문에 손쉽게 고쳐줍니다.

 

도어락의 경우는 바꿔주지 않지만, 스스로 교체하신다면, 반대하는 집주인은 없어요. 다만 사전 연락은 필 수 입니다. 타인의 재물이기 때문이죠

 

보일러 수리

보일러 수리에 관해 임차인이 명확한 책임 소명이 되지 않을 경우 수리 비용을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보일러의 경우에는 집의 일부분으로 포함되어, 제대로된 기능을 하지 않을경우 임대인이 책임 지어야 하기 때문이죠. 아마도, 집주인은 보일러 동파나, 기타 문제사항에 대해서, 임차인의 귀책 사유를 떠 넘길 수 있는데요. 이럴 때는, 단호하게 아니다 라고 얘기를 하고. 당당하게 조속한 수리를 요청해야 합니다. 

다만, 어디든지 집주인과의 관계가 갑을 관계가 될 수 있는데요. 막상 보일러가 고장나서, 작동하지 않을 시에는 정작 피해 보는것은 임차인이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집주인에게, 잘못한건 없다고, 명확하게 이야기 하고, 대신 잘 좀 부탁드린다. 라고 좋게 넘기는 것이, 실질적으로 문제를 해결 하는 방법일 것입니다. 

보일러 수리 비용

 보일러 용량 보통 500kcal/h 인데요. 20평인경우 대략 10,000kcal/h 의 용량을 사용하게 됩니다.  통상 브렌드는 귀뚜라미, 경동, 린나이 등 되는데요. 요새는 저탄소 비용이라고해서, 연통이 바깥쪽으로 빠지지 않고 물이 안쪽으로 들어오게 하는 사업의 보일러를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략 시공비는 50만원 정도 되고요, 간단한 수리의 경우는 10만원에서, 비싸게는 70만원 까지 됩니다. 

 

후드 수리 비용

대략적으로 17만원 합니다.

 

전기 배선 배용

전기는 범위가 많이 다른데요. 적게는 5만원에서 많게는 25만원 합니다. 

 

싱크대

대략 25만원 합니다.

 

이사비용

 

 

 

 

[전세집 쫒겨난 썰]

안녕하세요? 경기도 내에 있는 전세집은 구할 수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포기하고 있던 찰나에 지인이 집을 구했는데 그집이 부동산에 내놓은지 1년도 넘은 집이었고, 그부동산이 제가 살고 있는

himdrone.tistory.com

 

 

[전세집 쫒겨난 썰]

안녕하세요? 임풀맘 15기는 전세를 들어가고 싶었고, 방을 알아본 결과 서울에 있는 전세집은 거의 1억에서 1억5천정도로 알아보는데, 저는 전세집을 구하기 위해 3살5살 아이들을 데리고 이사를

himdrone.tistory.com

 

[전세집 쫒겨난 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세집에서2년 계약을 하고 나가기로 했습니다. 지금까지 살았던 곳이 전세집이라 2년 더 살 수 있어 좋았는데 집주인이 더 이상 전세를 주지 않겠다고 하네요. 전세자금 대

himdrone.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