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인디고(IndiGo)라는 인도의 저비용 항공사에 대해 얘기해볼게요.
인디고는 구르가온(Gurgaon)에 본사를 두고 있고, 인도에서 가장 승객을 많이 운송하며 함대 규모로도 가장 큰 항공사입니다. 2023년 4월 기준으로 국내 시장 점유율은 57.5%로, 아시아에서도 가장 큰 저비용 항공사 중 하나이며 아시아에서는 4번째로 큰 항공사입니다. 인디고는 2022년 11월까지 3억 명 이상의 승객을 운송한 경력이 있어요.
인디고는 현재 2022년 11월 기준으로 하루에 1,600편의 항공편을 운영하며, 101개의 목적지로 이동할 수 있어요. 그 중 75개는 국내 목적지이고, 26개는 국제 목적지입니다. 주요 허브 공항은 델리의 인디라 간디 국제공항입니다.
이 항공사는 2006년에 인터글로브 엔터프라이즈스(InterGlobe Enterprises)의 라훌 바티아(Rahul Bhatia)와 라케시 강왈(Rakesh Gangwal)에 의해 개인 회사로 설립되었어요. 첫 비행기를 2006년 7월에 인수하고, 한 달 뒤에 운영을 시작했어요. 인디고는 2012년에 인도에서 승객 시장 점유율이 가장 큰 항공사가 되었고, 2015년 11월에 공개되었습니다. 현재 회사의 최고 경영자는 피터 엘버스(Pieter Elbers)입니다.
인디고는 2018년에는 세계에서 4번째로 시간을 잘 지키는 항공사로 선정되었고, 2019년에는 6번째로, 2021년에는 3번째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리고 2023년 6월 19일, 인디고는 에어버스 A320 패밀리 비행기 500대를 확정 주문했어요. 이는 인도 항공사 중에서 가장 큰 주문이며, 최근 에어 인디아의 470대 주문보다 큰 규모입니다.
인디고는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승객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양한 목적지와 항공편을 제공하며, 승객들의 승무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요. 앞으로 더욱 더 성장해나가며 많은 사람들에게 여행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해봅시다!
회사약력
2006년에 라훌 바티아와 라케시 갱왈에 의해 인터글로브 엔터프라이즈의 사적인 회사로 설립되었답니다. 인터글로브는 인디고의 51.12% 지분을 가지고 있었고, 갱왈의 버지니아에 기반을 둔 회사인 캘룸 인베스트먼트가 47.88% 지분을 보유하고 있었어요. 인디고는 2005년 6월에 에어버스 A320-200 기종 100대에 대한 확정 주문을 하였으며, 2006년 가을에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었습니다. 주문한 비행기 첫 대는 주문일로부터 거의 1년 후인 2006년 7월 28일에 인디고에게 인도되었답니다. 그리고 2006년 8월 4일, 델리에서 구와하티를 경유하여 임팔까지 운항하는 서비스를 시작하였어요. 2006년 말에는 인디고는 6대의 비행기를 보유하고 있었으며, 2007년에는 추가로 9대를 더 구입하였답니다. 2010년 12월에는 인디고가 승객 시장 점유율 17.3%로 인도에서 제3의 대형 항공사로 등극하면서 국영 항공사인 에어 인디아를 제쳐버리기도 했어요.
인디고는 2011년에는 180대의 에어버스 A320 기종을 150억 달러에 거래한 계약을 체결하였답니다. 그리고 2011년 1월, 5년의 운영을 마치고 국제 운항을 시작할 수 있는 허가를 받게 되었어요. 하지만 2011년 12월에는 인도의 시민 항공국인 DGCA가 인디고의 신속한 확장이 승객의 안전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하기도 했답니다.
2012년 2월에는 인디고가 운영을 시작한지 6년도 안 되는 시점에서 50대의 비행기를 보유하게 되었어요. 2012년 3월 기간 동안 인디고는 인도에서 가장 이윤이 풍부한
항공사로 선정되었으며, 승객 시장 점유율에서도 인도에서 두 번째로 큰 항공사로 성장하였어요. 그리고 2012년 8월 17일, 인디고는 운영을 시작한지 6년 만에 시장 점유율에서 젯 에어웨이보다 더 큰 규모의 항공사로 성장하여 인도에서 가장 큰 항공사가 되었답니다.
2013년 1월 기준으로 인디고는 인도네시아 항공사 라이온 에어에 이어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빠르게 성장한 저비용 항공사가 되었어요. 그리고 2013년 2월, 시민 항공부가 그 해에 인디고에게 비행기를 5대만 인도하도록 허가한다는 발표를 한 이후로, 인디고는 계열사를 설립하여 저비용 지역 운항을 시작할 계획을 세우게 되었어요. 이후 인디고는 시민 항공부에게 4대의 비행기를 추가로 인도할 허가를 요청하며, 2013년에는 9대의 비행기를 인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답니다. 2014년 3월 기준으로 인디고는 탑승 좌석 수로는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큰 저비용 항공사가 되었어요.
2015년 8월에는 인디고가 270억 달러에 달하는 250대의 에어버스 A320neo 비행기를 주문한 걸 발표하였답니다. 이는 역대 에어버스에서 받은 최대 규모의 단일 주문이었어요. 그리고 2015년 10월 19일에는 301.8억 루피 (3,800만 달러)의 초기 공개 물량(IPO)을 발표하였으며, 이는 2015년 10월 27일에 시작되었어요.
2019년 10월에는 인디고가 기존에 달성한 역대 최대 규모의 단일 주문 기록을 뛰어넘는 300대의 에어버스 A320neo 비행기를 주문했어요. 이 거래액은 2.3조 루피(330억 달러)에 달했답니다.
2019년 12월, 인디고는 매일 1,500여 편의 비행을 운영하는 인도 최초의 항공사가
되었어요. 그리고 2019년 12월 31일에는 250대 이상의 비행기로 구성된 인도 최초의 항공사가 되었답니다.
2023년 2월 1일, 인디고는 터키 항공으로부터 웨트 리스 계약을 통해 한 대의 보잉 777 비행기를 추가하여 항공기 함대에 도입했어요. 이는 항공사에서 처음으로 와이드바디 비행기를 운영하며, 또한 첫 비즈니스 클래스 좌석을 제공하는 것이었답니다. 추가로, 인디고는 곧 두 번째 보잉 777 비행기를 완전한 인디고 브랜드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회사 경영
인디고 항공은 NSE: INDIGO로 상장된 인터글로브 아비에이션 리미티드에 의해 운영되며, 2023년 5월 4일 기준으로 약 ₹23,36,214.94 라크(인도 루피)의 시가 총액을 가지고 있답니다.
본사
인디고 항공의 본사는 인도 하리아나주 구르가온에 위치하고 있어요.
운항 지역
인디고 항공은 2023년 3월 기준으로 다음 국가에서 운항하고 있어요. 인도 내 75개 도시와 해외 26개 도시를 포함하여 하루에 1,600편 이상의 비행을 운영하고 있답니다. 주요 기지는 델리에 위치해 있으며, 추가 기지는 벵갈루루, 첸나이, 하이더바드, 콜카타, 뭄바이, 코치에 있어요. 인디고 항공은 2011년 1월, 5년의 운영을 마친 후 국제 운항을 시작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획득했어요. 인디고의 첫 국제 운항은 2011년 9월 1일에 뉴델리와 두바이 간에 시작되었답니다.
코드쉐어
인디고 항공은 다음 항공사들과 코드쉐어 합의를 가지고 있어요: 에어프랑스, 아메리칸 항공, KLM, 콴타스항공, 카타르 항공, 터키 항공, 버진 애틀랜틱 항공.
항공기 보유
2023년 3월 기준으로 인디고 항공은 다음 항공기를 운영하고 있어요:
인디고 항공
- 에어버스 A320-200: 24대 운영 중, 주문 없음, 탑승객 수: 180명, 단계적으로 폐기될 예정.
- 에어버스 A320neo: 164대 운영 중, 주문: 985대, 탑승객 수: 180명, 가장 많이 보유한 운영사.
- 에어버스 A321neo: 79대 운영 중, 주문: 222대, 탑승객 수: 186명, 두 번째로 많이 보유한 운영사.
- 에어버스 A321XLR: 운영 중이 아니며, 주문만 있음. 이 항공기 종류로 가장 많은 주문을 보유하고 있어요. 2024년부터 납품 예정.
- ATR 72-600: 39대 운영 중, 주문: 11대, 탑승객 수: 78명.
인디고 카고
- 에어버스 A321-200/P2F: 2대 운영 중, 주문: 2대, 화물 전용 운송기.
총계: 308대의 여객기와 2대의 카고기를 운영 중이에요.
예정 보유기종
인디고 항공은 2005년 6월 파리 항공쇼에서 60억 달러 상당의 100대의 에어버스 A320-200 항공기를 주문하고, 2006년 중반에 운영을 시작하기로 계획했어요. 첫 A320을 2006년 7월에 받았으며, 2015년부터 2016년까지 100대의 항공기를 도입할 계획이었어요. 2011년 1월 11일에는 추가로 180대의 에어버스 A320 항공기와 그 중 150대는 신형 엔진 옵션 (NEO)이 탑재된 항공기를 포함한 주문서를 체결했어요. 2012년에는 50대의 항공기를 받았으며, 2014년 11월 4일에는 초기 주문을 예정보다 앞당겨 100대의 항공기를 전부 받았어요.
2011년에 주문한 에어버스 A320neo 계열 항공기는 2015년부터 납품될 예정이었어요. 그러나 이러한 항공기의 생산과 납품이 지연되어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인디고는 총 22대의 중고 항공기를 드라이 리스하여 대응했어요. 2014년 10월 15일, 인디고는 목록 가격 기준 257억 달러에 해당하는 추가적인 250대의 A320neo 항공기 주문 의사를 표명했어요. 2015년 8월 15일, 인디고는 265억 달러에 250대의 A320neo 항공기 주문을 확정했어요. 이 주문은 인디고에게 일부 A320neo를 승객 수가 더 많고 더 긴 거리를 비행할 수 있는 A321neoLR로 전환할 유연성을 제공했어요. 이 250대 주문은 에어버스의 항공기 대수에 따른 단일 최대 주문이었어요. 인디고는 2016년 3월에 첫 번째 A320neo를 받았어요. 2019년 10월 10일, 에어버스는 1000번째 A320neo 항공기를 인디고에게 납품했어요. 2019년 10월 29일, 인디고는 A320neo 패밀리 항공기 300대(87대의 A320neo 및 213대의 A321neo/A321XLR)를 주문했으며, 인디고의 A320neo 패
밀리 항공기 주문 수는 총 730대가 됐어요.
인디고는 2017년 11월에 첫 번째 ATR 72-600을 받았어요.
2023년 5월, 인디고는 인디고 도장이 표시된 400석의 보잉 777-300ER를 도입했어요. 이 항공기는 터키 항공과의 코드 공유 협정을 통해 이스탄불에서 델리로 운항됐어요.
2023년 6월, 2023 파리 항공쇼에서 인디고는 에어버스 A320neo 패밀리 항공기 500대를 주문했어요. 이는 상업용 항공기 주문 중 가장 큰 주문이에요. 이 협정은 예상 가격에서 대량 주문 혜택을 제외한 약 550억 달러의 가치를 가지고 있어요. 이 큰 계약을 통해 인디고는 새로운 항공기를 도입함으로써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연료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회사가 밝혔어요.
제공 서비스
탑승 절차
저비용 항공사로서 인디고는 경제석만 제공합니다. 요금을 낮추기 위해 인디고는 어떠한 항공편에서도 무료 식사를 제공하지 않지만, 구매할 수 있는 기내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내 엔터테인먼트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인디고가 발행하는 기내 매거진인 Hello 6E는 승객들이 읽을 수 있습니다.
인디고는 더 높은 요금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승객들을 위해 사전 좌석 할당, 유연한 취소 정책 및 우선 체크인과 같은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19년 9월에는 SonyLIV와의 파트너십을 발표하여 승객들에게 항공기와 공항에서 엔터테인먼트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