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항공기 이야기

모기야? 항공기야? 초음속 항공기 TU-144 투폴레프

힘자산 2023. 11. 15.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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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김익룡 큐레이터입니다.  금일은 러시아 항공기 TU-144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이 항공기는 모양부터가 특이한데요. 모기 같기도 하고, 뾰족한 코가 인상적인 항공기입니다.
초음속 항공기이니 만큼 엄청난 성능을 뽐내기도 했는데요. 자자 같이 알아보시죠!!

INTRO

Tu-144는 당시 최초로 하늘을 뚫고 나간 초음속 항공기였어. 그 비행으로 초음속 상업 비행이 현실이 된 거야. 이 Tu-144는 최고 속도가 마하 2.15로 상당히 빠르게 비행할 수 있었어. 그래서 전 세계에서 큰 관심을 받았고 많은 기대를 모았지. 1968년 모스크바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Tu-144는 오랫동안 비행하지 못하고 수명이 짧아서 영국과 프랑스의 라이벌인 콩코드에 의해 가려지기도 했어. 그럼 이 특별한 비행기의 몇 가지 흥미로운 점을 알려줄게.

1. 세상에서 이 비행기를 탑승한 사람은 오직 OO 명 뿐!

TU-144 는 총 102편의 상업용 항공편이 있었는데, 이 중 승객은 55명뿐이었어.
콩코드가 도착하기 몇 인치 전에 초음속 항공 여행을 실현했지만, Tu-144는 대체로 성공하지 못하고 총 102번만 비행했어. 그 중 55번만이 여객 운송 서비스였고, 나머지는 우편 및 화물 항공편이었어. 마지막 정기 여객 항공편은 1978년 6월 1일에 운항되었어.

이 항공기는 최대 140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었지만, 모든 항공편이 만석이라는 가정 하에 Tu-144는 서비스 종료 전에 약 7,700명의 승객을 운송했다는 의미야. 그러나 당시 탑승률이 낮았을 가능성이 높아, 소련이 만든 초음속 여객기는 의심할 여지 없이 훨씬 적은 수의 승객을 실은 것으로 여겨져.

2. 16대 만들고. 그대로 생산 중단 되었어

Tu-144의 마지막 상용 비행은 1978년에 있었지만, 생산은 1983년까지 완전히 중단되지 않았어. 항공기 제작은 보로네시 동부 비행장에서 부분적으로만 진행된 채 중단되고 폐기되었어. 거의 완성된 이 항공기는 등록번호 77116이었고, Tu-144D 모델로 계획되었으며 감항성이 인증된 17번째 항공기였어.

이것은 이미 16대의 감항 가능한 Tu-144가 77716 이전에 제작되어 비행 중이었음을 의미해. 여기에는 원래 프로토타입 등록 68001, 사전 제작 모델 등록 77101, 등록 77102부터 77110까지 등록된 Tu-144S 9대, 그리고 Tu-144 5대가 포함돼 있어. 그리고 77111부터 77115까지 등록된 144D 모델도 있어. 이 16대의 생산된 항공기 중 하나만이 독일에 보존 및 전시되었고, 나머지는 구소련 내 여러 도시에 전시되었어.

 

3. 승객들은 매우 불편 했던 이유

Tu-144는 콩코드보다 더 빠른 속도를 자랑하지만, 소련이 만든 이 항공기는 전반적으로 소음 및 기타 측면에서 결함이 있었어. 초음속 비행을 위해 애프터버너를 계속 사용하고 에어컨에 능동형 단열 시스템을 추가했기 때문에, 승객들은 객실 내에서 약 90~95데시벨에 달하는 높은 소음 수준을 견뎌야 했어.

초음속 비행이 비행 시간을 단축한다 할지라도, 지나치게 높은 소음을 견뎌내는 것은 누구에게나 즐거운 경험이 아니에요. Tu-144를 탑승한 승객들은 특히 항공기 뒷부분에 앉는 것이 얼마나 힘들었는지를 종종 언급했어. 소음이 너무 심해서 비행 중에 대화하는 것이 항상 거의 불가능했어. 소리를 지르더라도 몇 자리 떨어져 앉아 있는 승객들은 서로의 말을 거의 듣지 못했고, 그래서 승객들은 손으로 메모를 하는 일이 흔했죠.

 

4. 초음속기의 변신은 무엇으로 바뀌었을까요?

1983년에 Tu-144 프로그램이 결국 취소되자, 소련 정부는 나머지 항공기를 향후 사용을 위해 회수하기로 결정했어. 이 사용 목적 중에는 우주 임무 훈련을 위한 공중 실험실이 포함되었고, 1985년에는 조종사가 소련의 부란 우주 왕복선 임무에 준비하기 위해 Tu-144D를 사용했어.

몇몇 다른 생산 모델도 고고도 대기의 방사선학적 조건을 연구하기 위한 생물학 실험실로 재사용되었어. 정부는 나머지 Tu-144에 대한 추가 연구실을 계획했지만, 자금 부족과 소련의 궁극적인 붕괴로 인해 이를 완료하지 못했어.

 

5. 마녀 배달부 키키 말고, 우편배달부 TU144

소련 시대에는 소련의 주요 도시가 광대하지만 상대적으로 인구가 적었어. 이는 정부가 초음속 항공 여행을 현실로 만들기 위한 주요 동기 중 하나였어. 그러나 Tu-144는 상업용 여객 서비스에 사용되기 전에, 모스크바와 알마아타 사이를 오가며 우편물과 화물을 운송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었어.

1979년에는 Tu-144D로 알려진 Tu-199의 장거리 변형을 이용하여 Aeroflot의 화물 전용 서비스가 시작되었어. 'D'는 Dal'nyaya로, '장거리'를 의미해. 조금 더 효율적인 Kolesov RD-36-51 터보제트 엔진을 사용하여 비행 범위가 확장되었고, Aeroflot은 모스크바에서 하바롭스크까지 더 긴 화물 노선을 운영할 수 있었어.

마치며, 

어때요. 저도 이번 글을 작성하며 초음속 항공기가 콩코드만 있는게 아니라는 것을 알았는데요. 개인적으로 정말 흥미로웠습니다.  정리할께요

Tu-144는 그 특이한 역사와 독특한 운용으로 소련 항공의 중요한 일부를 이루었습니다. 초음속 항공 여행의 선구자로서, Tu-144는 상용 비행의 문을 열었지만 여러 도전과 한계도 안겨주었습니다. 소음 문제와 생산적인 어려움은 Tu-144의 운명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쳤습니다.

Tu-144의 활용은 여러 실험적인 용도로 확장되었으며, 장거리 운송 서비스에서부터 화물 운송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했습니다. 그러나 최종적으로는 1983년 프로그램이 취소되고, 소련의 변화와 함께 Tu-144는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졌습니다.

이 항공기는 그 독특한 디자인과 역동적인 역사로 기억되며, 항공 산업의 진보에 대한 중요한 발자취를 남겼습니다. Tu-144는 소련 항공의 특별한 장면을 대표하는 아이콘이자, 동시에 비행의 미래를 모색하던 역동적인 실험의 증거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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